직업스트레스란?

  • 근로자가 맡은 일로 인해 심하게 압박을 받을 때 나타나는 신체적 및 심리적 반응을 말합니다. 사람마다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은 차이가 있는데 이러한 직무 스트레스의 원인으로는 시간적 압박, 조직구조, 물리적 환경, 대인관계 갈등 등이 있습니다.

대상

  • 감정노동을 하는 근로자
  • 직무 스트레스 수준인 높은 근로자 (직장내 관계 갈등 등)
  • 전문의 상담 후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한 근로자
  • 심리적 불편함을 호소하는 근로자

상담내용

  •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
  • 심리검사 결과 해석 상담
  • 집단 심리상담 프로그램 제공
  • 우울, 불안, 수면장애, 대인관계 문제 등 정서 관련 상담
  • 명상, 복식호흡 등을 통한 심신 이완 훈련
  • 1:1 대면 상담, 집단 상담, 온라인 및 전화 상담
  • 직무 스트레스 및 심리상담을 통해 신체적, 심리적 불편감을 덜어드리며 개인의 모든 상담내용은 비밀이 보장됩니다.

상담흐름도

건강상담실 등록
기초검사 및 직무스트레스 여부 확인
의학전문의 상담
전반적인 건강상담을 통해 직무스트레스 예방 관리 필요성
심리상담실 등록 및 평가
자기보고식 설문지(우울, 불안, 사회·심리적 스트레스 지수, 한국형 직무스트레스 척도 단축형) 및 자율신경균형검사(HRV)를 통한 전반적인 스트레스 수준과 반응 평가
평가경과 해석상담
평가 결과에 대한 해석상담 및 호소문제 탐색 후 사후관리 연계
관리필요군 심리상담 필요군 외부전문기관 연계
스트레스 관리법 안내 및 전수 MMPI, SCT 등 검사 후 호소문제에 따른 지속적인 심리상담 실시 문제의 심각성, 지속성에 따라 인근 정신보건센터, 가족상담소 등 연계
스트레스 수준 재평가
추후관리
SMS 발송 및 전화 상담을 통한 직무스트레스 추후관리
직무스트레스관리 프로그램 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