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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른비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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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날짜19-04-22 13:13 조회수159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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겉과 속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과일 중에는 수박이 그렇습니다.
우리 신체도 겉보기와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적정 체중에 날씬해 보이지만 비만인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마른 비만입니다. 건강한 것으로 착각해 만설질환의 위험을 키울 수 있습니다.

 마른비만 확인방법
마른 비만은 의학적 용어가 아닙니다. 팔,다리가 가늘고 체중이나 체질량지수가 정상인데도 체지방률이 정상보다 높은 경우를 빗데어 표현한 것입니다.
국민건강영양조사(2009~2010) 결과에 따르면 정상 체중 여성의 약 30%가 마른 비만인 것으로 보고됩니다.

측정기준1. 체질량지수(BMI)
측정 기준중 하나지만 체중과 신장으로만 측정하기 때문에 체지방량과 근육량을 정확하게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BMI만 가지고 판단하는 것은 옳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측정기준2. 체지방률
마른비만의 진단 기준이 되는 높은 체지방률은 내장지방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측정방법은 체성분 분석기 이용이 가장 간편합니다.

  마른비만이 부르는 건강문제
- 자신이 건강하다고 생각하게 만들어 관리에 소홀하게함
- 체지방 축적 및 상대적인 근육량 부족
- 혈중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증가
- 뇌심혈관 질환 위험 증가
- 당뇨.고혈압 등 대사성질환 위험 증가

마른비관의 관리
무리한 다이어트, 잘몬된 식사습관, 운동부족 등이있습니다.
이 같은 생활습관은 근육량을 줄이고, 체지방을 늘입니다.
결국 운동을 병행하지 않고 식사량만 많이 줄인 다이어트 과정이 반복되면 체지방률이 상승해 마른비만의 단초를 제공합니다.

예방법
- 한가지 특정 다이어트를 무리하게 하지 않는다.
- 식사량만 급격하게 줄이는 극단적인 다이어트를 피한다.
- 서서히 전체 식사량을 줄이면서 활동량을 늘인다.
- 식단에서 기름진 음식을 줄인다.
- 식사량이 줄어서 배가 고프면 채소를 충분히 섭취한다.
- 주3~5회 한번에 30~60분이상 유산소 운동을 한다.
- 근력강화운동을 병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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