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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부비만이 불러오는 질환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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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날짜19-04-22 13:15 조회수180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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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복부비만은 아주 위험한 일입니다. 내장지방량이 많아 발생하는 복부비만은 이상지질혈증, 고혈압, 당뇨병부터 요실금과 우울증까지 건강 전반에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보통 비만보다 건강이 나빠지는 속도가 현저하게 빠릅니다. 특히나 국내의 비만은 복부비만 형태가 많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과체중으로 비만이 되면 그에 따라 질환들이 여러 가지 발생할 수 있는데 어떤 질환과 어떤 치료법이 있을까요?

1. 요실금
 복부비만으로 증가된 복압이 방광을 자극하고 눌러 요실금이 발병하게 됩니다.
기침이나 재채기 시 소변이 새거나 소변볼 때 하복부가 묵직하고 잔뇨감이 있는 등 일반적 요실금 증상이 복부비만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요실금은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가중시키기 때문에 심할 경우 우울증과 고립감 등 정신적 문제도 일으킬 수 있답니다.

​2. 하지 정맥류
 체중이 증가하여 비만이 되면 다리 내부에 있는 정맥혈관의 압박이 심해지면서 판막이 망가져 다리에 있는 정맥이 피부 밖으로 보일 정도로 돌출됩니다. 오래 앉아 있거나 습관적으로 다리를 꼬는 등 혈관 압력을 높이는 행동이 일반적 원인으로 꼽히지만 비만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3. 우울증
 체중이 많이 나가지 않던 이들이 갑자기 살이 찔 경우엔 자신의 모습을 보고 받아들이기 쉽지 않아 우울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자신의 모습을 보는 타인의 시선을 신경 쓰기 시작하면서 자존감이 낮아지고 이는 우울증으로 연결됩니다. 특히 남성보다는 여성이 비만에 의한 우울증에 노출될 위험이 높습니다. 외모에 대한 자신감 상실이 여성이 더 크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비만에 의한 우울증은 비만과 우울증을 함께 치료해야 합니다.

4. 위식도역류
 살이 찌면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이 늘어나 복압이 높아지면서 위식도역류가 발생합니다.
위식도역류는 식도로 위산이 올라오는 것을 말합니다. 위는 위산을 견딜 수 있지만 식도나 목구멍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산이 식도나 목구멍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위식도역류는 가슴의 가운데가 타는 듯한 느낌을 받는데, 입에서 신물이 느껴지거나 속이 더부룩한 것도 위식도역류의 증상입니다.

5. 수면 무호흡증
 인체 내에 지방이 쌓이기 시작하면 인체 기관의 부피가 늘어나는데, 기도(숨이 드나드는 길)가 좁아지면서 수면 무호흡증이 발생합니다. 수면 중 정상호흡을 위해선 기도가 일정 넓이 이상으로 유지돼야 하는데 살이 찌면 기도 크기가 정상인에 비해 절반 이하까지도 좁아질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은 수면 중 숨이 반복적으로 멈추기 때문에 혈액의 산소포화도를 낮춰 뇌로 전달하는 산도로 줄이게 됩니다. 이는 수면을 취해도 신체 피로도를 높이게 됩니다. 정확한 수면 평가를 위해선 수면 다원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병원에서 하룻밤을 자면서 수면의 전 과정을 조사해야 합니다. 자는 동안 호흡, 맥박, 움직임, 혈중 산소포화도 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복부비만은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복부비만 치료는 일반 비만치료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식사요법, 운동요법을 병행해 정상체중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복부비만치료는 허리둘레를 줄이는 데 중점을 두고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체중이 크게 줄지 않고 허리둘레만 감소해도 대사적 이상 증상이 개선됩니다. 식사요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섭취 열량을 줄이는 것입니다. 열량을 줄여먹으면 체중이 감량되고 이때 내장지방도 체중 감량에 비례해 감소됩니다. 전체 식사량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면 기름진 음식을 줄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너무 적게 먹어 배고픔을 참을 수 없다면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시면 됩니다. 채소 섭취는 배고픔을 없애고 내장지방을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요법으로는 일반적으로 유산소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숨이 약간 찰 정도로 주 3~5회 30~60분 정도 하면 됩니다. 허리둘레를 줄인다고 반드시 복부운동을 할 필요는 없고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을 선택하면 됩니다. 많이 활동해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면 체내 지방이 감소하는데 이때 내장지방이 다른 부위보다 더 잘 줄어듭니다. 다만 식사요법으로 근육량이 감소될 수 있으므로 근력 강화 운동을 함께 진행하시면 됩니다. 근육량이 줄면 운동을 많이 해도 체중을 감소하는데 아주 힘이 듭니다. 이제 이불 속에서 나와 식사조절과 운동을 시작하셔서 비만으로 인한 질환이 발생하지 않도록 건강한 몸으로 가꿔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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